반려식물/식물

괴마옥(파인애플 선인장)(키우는 방법, 관리 방법, 물 주기, 분갈이)

반려집사 2025. 6. 20. 07:07
728x90
반응형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식물 중 괴마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명 파인애플 선인장으로 불리는 괴마옥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일반적인 선인장보다 작고 낮게 자라는 점이 특징이며 몸체 일부가 흙에 살짝 묻힌 형태로 자라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 다육식물로 미니멀 인테리어 효과도 있어 수집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종입니다.

출처 : https://pin.it/6ecyoE58G

괴마옥은 둥글고 오목한 원형의 몸체에 회갈색, 연녹색 또는 자줏빛이 도는 표면에 작은 혹(튜버클)이 줄지어 있습니다.
크기는 성체 기준으로 약 5~8cm의 작고 앙증맞은 크기입니다.
꽃은 작고 노란색 또는 연한 녹색 계열의 꽃이 피어 아기자기한 매력이 있습니다.
키우는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물 조절, 빛 조절, 온도 유지 등 기본기를 잘 익힌 후 키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희귀한 식물인 만큼 환경 변화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pin.it/6ecyoE58G

물 주는 시기 확인 방법은 흙을 눈으로 뽀송하게 말라 있는지 확인 후 축축이 젖어 있으면 물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흙이 눈으로 봐서 말라 있어 보인다면 흙 안쪽 3~5cm 정도 깊이까지 손을 넣어 만져 봤는데도 흙이 말라 있으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흙 안쪽에 축축한 느낌이 있으면 아직 물을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는 손으로 만져보기 불편하시다면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흙 깊숙이 넣어 10~20초가량 있다가 꺼내여 젖은 흙이 묻어 나오는지 확인하셔도 됩니다.
특히, 과습에 약하므로 물을 주신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놔두시기 바랍니다.
괴마옥의 생육 온도는 20~28℃가 적당하며 갑작스러운 추위에 민감하므로 겨울엔 실내에서 8℃ 이상 유지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30~50% 정도의 낮은 습도를 좋아하며 습도가 높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빛은 한여름에는 잎 마름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직광선은 피하고 하루 4시간 이상 밝은 곳에 놓아두시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pin.it/2nl0mWWLd

분갈이는 식물의 뿌리 상태 및 화분 크기등을 고려하여 2~3년에 한 번 정도가 봄철에 하시면 좋은데 기존 화분에서 더 큰 화분으로 옮겨야 하는 경우는 기존 화분의 배수 구멍으로 뿌리가 삐져나왔을 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흙을 바꿔줘야 하는 경우는 식물이 성장을 멈추고 잎이 누렇게 변해 떨어지는 경우 흙 속의 영양분이 다 빠졌다는 신호이므로 흙을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키우기 좋은 장소로는 직사광보단 간접광이 잘 들고 통풍 좋은 실내 공간이 이상적입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과습에 주의해 주시고 특히, 나무에 상처가 났을 때 나오는 유액에 독성이 있으므로 피부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만진 후엔 손을 꼭 씻으시기 바랍니다.

[공룡꽃식물원]명품 괴마옥 소품 선인장 자구있는, 1개

 

728x90
반응형